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통기간 지난 우유 언제까지 먹을 수 있나? 상한 우유 구별법

by 맘숙 2022. 5. 23.
반응형

얼마 전에 사다 놓고 까맣게 잊어버린 우유

유통기한이 지났지만, 냄새는 멀쩡하고 먹기엔 좀 꺼림칙한데요 이럴 때 우유가 상했는지 알 방법이 있습니다. 

 

 

상한 우유 구별 방법


01 우유가 상했을 때 상태

썩은 우유의 알기 쉬운 외형의 특징으로 우유의 색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또한 둥실둥실한 것이 떠오르기 때문에 외형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길게 방치한 우유의 수분과 지방이 분리되어 지방끼리 섞여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겉으로는 마셔도 괜찮아 보이지만, 잡균이 섞여 부패하고 있으므로 마시면 안 됩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상하기 쉬우므로 확인하기 쉬운 유리 등의 투명한 컵에 따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02 우유가 상했을 때 냄새

우유가 상했을 때는 불쾌감이 있는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특히 상한 우유는 입에 가까이 대고 마시는 순간에 시큼한 냄새를 잘 맡을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이 발효한 것 같은 냄새가 느껴지면 외형이나 유통기한 등을 확인합니다. 

 

03 우유가 상했을 때 맛

우유가 썩으면 쓴맛과 신맛이 납니다. 쓴맛이나 신맛은 몸에 독이 되는 것이 몸에 들어가지 않도록 미각 중에서도 느끼기 쉽게 되어 있기 때문에 알기 쉽습니다. 쓴맛을 느끼면 마시지 말고 폐기하고 입에 남이 있는 것도 버리고 가글 합니다. 

 

04 찬물을 이용한 상한 우유 구별법

찬물이 가득 담긴 투명한 컵 두 개와 상한 우유, 신선한 우유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컵에 상한 우유와 신선한 우유를 몇 방울 떨어뜨립니다. 

 

 

상한 우유는 물속을 빠르게 퍼져나가면서 물을 뿌옇게 만드는 반면, 신선한 우유는 상한 우유보다 퍼지는 속도가 느리고 컵 아래로 가라앉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 손톱을 이용한 상한 우유 구별법

면적이 넓은 엄지손톱 위에 신선한 우유와 상한 우유를 각각 한 방울을 떨어뜨립니다. 신선한 우유는 모양이 탱글탱글하지만 상한 우유는 신선한 우유보다 모양이 흐트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유가 상하면 우유 속 단백질과 지방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되는데, 우유의 표면장력 즉 수축하려는 힘을 떨어뜨려서 상한 우유가 퍼지게 됩니다. 

 

 

 

썩은 우유를 마시면 나타나는 증상


상한 우유를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식중독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변이나 구토 등에 의한 탈수 증상에 주의하고 물을 마시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구토와 발열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받아야 합니다. 

 

또한 상한 우유는 불에 가열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세균에 의해 손상된 우유는 가열해도 원래 상태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자레인지로 상한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도 살균할 수 없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언제까지 먹을 수 있나?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약 1주일까지 마실 수 있습니다. 우유 유통기한이 언제까지 괜찮을지 걱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2~3일 정도 생각하거나 미개봉이면 일주일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미개봉으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으면 1주일까지는 괜찮습니다. 기한이 지난 후에 일주일이나 마실 수 있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유통기한은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안심시키기 위해 유통기한을 짧게 기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통기한은 썩는 날이 아니라 맛있게 마실 수 있는 날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썩어서 못 마시는 것이 아닙니다. 맛이 없기 때문에 풍미가 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유통 기한 후에도 약 1주일은 마실 수 있다는 것은 미개봉으로 냉장고 내에서 제대로 보관한 경우를 말합니다. 여름철 냉장고를 여는 횟수가 많은 경우 냉장고의 온도가 높아지기 쉽습니다. 이 경우 미개봉이라도 1주일 동안에 상할 수 있으므로 냄새나 외형 맛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개봉한 우유는 며칠 정도면 다 마셔야 하나요?


 

개봉한 우유는 냉장고에서 2일 이내에 다 마시는 게 좋습니다. 우유는 영양이 풍부합니다. 이 때문에 개봉 후 공기를 만나면 균이 늘어납니다. 유통 기한에 구애받지 않고 개봉 후에는 2일 이내에 다 마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개봉한 우유는 누워서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냉장고 도어 포켓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 도어 포켓은 냉장고를 열 때마다 온도가 올라가기 쉬운 장소이기 때문에 상하기 쉽습니다. 

 

우유 팩에 직접 입을 대고 마시는 경우에는 입에서 균이 우유 팩에 들어가므로 반드시 컵에 옮겨 마셔야 합니다. 종이 팩의 경우는 입구로 공기가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빨래집게 등으로 입구를 막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