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위험!!! 상한 양파 구별법과 양파 장기간 보관방법

by 맘숙 2021. 10. 14.
반응형

양파를 사용해야 하는 조리법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양파가 굉장히 인기 있고 다재다능한 야채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양파의 보관 방법에 대해 탐구해 보겠습니다.

"

양파를 올바르게 보관한다면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

"

양파는 섭씨 5도에서 15도 사이의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생양파는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2~3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 알맞은 장소로 지하실, 난방이 되지 않는 창고, 식료품 저장실, 창고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어 이런 장소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생양파는 절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냉장고는 온도가 너무 낮고 환경이 너무 습합니다. 냉장고는 양파의 건조한 피부가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여 부패 과정을 증가시킵니다. 수분을 흡수하면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자랄 수 있습니다.

 

상온 또는 그 이하의 온도에서 양파를 보관할 때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신선한 양파를 그물망이나 그물망 가방, 철망 바구니에 넣어 공기 순환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가 안 되는 장소나 비닐봉지에 보관하면 쉽게 상하게 됩니다.

"

냉장고에는 어떤 양파를 보관해야 하나?

"

익히거나 껍질을 벗기거나 자른 양파는 오염을 피하기 위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껍질을 벗기고 자른 양파는 지퍼락 비닐봉지나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저장할 때는 자른 면을 아래로 하여 냉장고 안에 넣어 보관합니다. 이런 식으로 보관하면 껍질을 벗기거나 자른 양파는 7~10일 동안, 조리된 양파는 최대 4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른 양파는 조리된 요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나 생으로 섭취할 경우 독이 있어 위장장애나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양파는 냉동 보관하면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

"

껍질을 벗기거나 얇게 썰거나 다진 양파를 냉동 보관하면 훨씬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양파 껍질을 벗기고 원하는 대로 자르거나 썹니다. 양파를 얼릴 때는 지퍼락에 넣고 공기를 최대한 빼거나 밀봉해 보관합니다.

"

양파를 과일과 함께 보관해도 될까요?

"

신선한 과일과 같이 양파를 보관하면 안 됩니다. 과일은 야채의 부패 과정을 과속화하는 에틸렌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습기는 곰팡이와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하므로 보관하기 전에 양파를 씻으면 안 됩니다.

"

상한 양파  구별하는 방법

"

양파가 상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파를 보고, 느끼고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양파에 곰팡이, 어둡거나 검은 반점, 녹색 새싹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곰팡이가 얇게 썬 양파의 절단면의 가는 흰색 털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신선한 양파는 단단하지만 상하기 시작하면 부드럽고 연약해집니다. 또한 신선한 양파는 양파 냄새가 나는 반면 나쁜 양파는 더럽거나 썩은 냄새가 나며 만졌을 때 끈적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