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약국 약 VS 편의점 약 차이(타이레놀, 박카스, 까스활명수, 판콜, 판피린, 마데카솔)

by 맘숙 2022. 3. 22.
반응형

한밤중이나 주말, 공휴일 등 약국이 문을 닫는 시간에 급하게 소화제나 해열진통제 같은 약은 이제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의점 약을 살 때는 본인의 상태에 따라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약국 약과 편의점 약의 성분 차이를 잘 알고 목적에 맞게 구매해야 합니다.  편의점 제품과 약국 제품은 일단 포장 단위와 가격이 다르고 일부 제품은 제품명과 성분이 다릅니다.

 

 

▣ 타이레놀

타이레놀 성분: 아세트아미노펜 500mg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해열진통제의 종류는 다섯 가지입니다. 타이레놀정160mg, 타이레놀정500mg, 어린이용타이레놀정 80mg,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어린이부루펜시럽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약들은 약국에서 파는 같은 이름의 약들과 성분 차이는 없고, 포장 단위와 용량 차이만 있습니다. 안전상비의약품은 부작용 위험을 막기 위해 소바자가 한 번에 많은 양을 살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박카스 D(약국) VS 박카스 F(편의점)

- 박카스 D(약국): 타우린 2,000mg

 

- 박카스 F(편의점): 타우린 1,000mg

 

편의점용 박카스 F의 용량은 120mL이고 약국용 박카스 D의 용량은 100mL입니다.  약국용은 용량은 적지만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타우린 성분이 2배 더 많습니다. 약국이 2,000mg으로 편의점보다 1,000mg 더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입니다. 타우린은 우리 몸에 필요한 양만 사용된 후에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 안 해도 됩니다. 

 

까스활명수(약국) VS 까스활액(편의점)

- 까스활명수(약국) 성분: 육계 30mg, 건강12mg, 아선약100mg, L-멘톨16mg, 정향12mg, 육두구6mg, 창출 3mg, 진피250mg, 후박50mg, 현호색180mg, 고추틴크 0.06ml

 

- 까스활액(편의점) 성분: 육계 400mg, 건강 200mg, 아선약50mg, L-멘톨2.5mg, 소두구50mg, 고추 25mg

 

소화제인 까스활명수는 약국에서 파는 것이 편의점에서 파는 것보다 훨씬 약효가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까스활명수는 일반의약품이고, 편의점에서 파는 까스활액은 의약외품으로 음료입니다. 까스활명수를 오남용했을 때 부작용이 있을 만한 성분이 빠진 게 까스활액입니다. 까스활명수에 들어 있는 현호색이라는 성분은 임산부나 수유부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판콜 S(약국) VS 판콜 A(편의점)

- 판콜 S(약국): 아세트아미노펜 30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5mg,  카페인무수물 30mg, 구아이페네신은 83.3mg, 메틸에페드린염산염 17.5mg

 

- 판콜 A(편의점): 아세트아미노펜 30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5mg, 카페인무수물 30mg, 구아이페네신은 80mg, 펜톡시베린시트리산염 15mg,  페닐레프린염산염 10mg

 

판콜은 판피린과 마찬가지로 콧물, 해열 진통, 알레르기, 가래를 개선해 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국과 편의점 모두 코막힘, 기관지 개선 성분이 추가되어 있지만, 약국에 사용하는 성분이 더욱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판콜 S의 메틸에페드린염산염이 판콜 A의 펜톡시베린시트르산염과, 페닐레프린염산염보다 약리작용이 좀 더 강합니다. 

 

판콜에 들어있는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시에는 드시는 건 주의하셔야 합니다. 

 

 

판피린 Q(약국) VS 판피린 티(편의점)

- 판피린 Q(약국): 아세트아미노펜 30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5mg, 카페인무수물 30mg, 메틸에페드린염산염 18mg, 구아이페네신 42mg, 티페피딘시트르산염 10mg

 

- 판피린 티(편의점): 아세트아미노펜 30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카페인무수물 30mg

 

판피린 Q는 액상이고 판피린 티는 알약으로 되어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판피린 Q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에 효과가 있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판피린 티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목 아픔,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판피린 Q가 인후통이나 기침, 가래에 효과가 더 좋습니다. 

 

 

마데카솔케어(약국) VS 마데카솔연고(편의점)

- 마데카솔케어(약국): 센텔라아시아티카라 10mg,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항생제 성분)

 

- 마데카솔연고(편의점): 센텔라아시아티카라 10mg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마데카솔 연고에는 센텔라 정량 추출물이라는 식물 성분만 들어있습니다. 센텔라추출물은 상처의 치유 과정에서 정상 피부와 유사한 콜라겐을 합성하도록 도와 새살을 빠르게 재생시켜줄 뿐만 아니라 상처 치유 후 흉터가 남지 않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반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마데카솔케어 연고에는 센텔라추출물과 함께 네오마이신황산염이라는 항생제 성분이 추가로 들어 있습니다.

 

처음 상처가 나서 감염을 막으려는 목적이라면 약국용 마데카솔케어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성분이 있어 8일 이상 바르면 안됩니다. 편의점 연고는 감염 예방 효과는 없지만, 항생제가 없어 흉터 보조 치료용으로 좀 더 오래 발라도 됩니다. 어린이도 특별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마데카솔 연고는 상처, 피부 궤양의 보조적 부분 치료에 사용되고 약국 마데카솔케어 연고는 세균에 의한 2차 감염된 피부질환 초기치료와 작은 열상(찢긴 상처), 찰과상(긁힌 상처) 봉합(꿰맴)된 상처, 표재성(표면에 있는) 2도 이하의 화상에 사용됩니다. 

반응형

댓글